티스토리 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대상 및 신청 지급일의 모든것

 

 

경기도에서 주는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의 지급 대상은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경기도에 둔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지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여기서 기준이 되는것은 재난기본소득 지급계획을 발표한 날인 3월 23일부터 신청일까지 경기도민으로 되어있어야 하는 경우 지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월 23일 이후에 경기도민으로 전역신고를 하셨다면 대상에서 제외된다는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경기도에서는 만약에 지급대상이 아닌경우에 지급이 되었다면 추후에 확인을 통해서 환수를 할 예정이라고 하니, 혹시라도 꼼수를 부리실 생각은 안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경기재난기본소득 지급방식

 

 

재난기본소득은 첫째로 지역화폐카드 혹은 신용카드방식으로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아마 지금쯤 다들 카드사에서 경기재난기본소득을 신청하라고 문자가 엄청나게 와있을 것 입니다. 카드사에서 문자메시지로 온 것을 그대로 실행하셔서 하셔도 무방합니다. 카드사에서 하는 방식은 사용자가 경기지역화폐 가맹점에서 기존에 가지고있던 카드를 이용하여 결제를 했을 경우에 재난기본소득 지급액 만큼 청구액을 차감해주는 방식으로 사용되는것이 바로 신용카드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경기지역화폐 사용가능한 가맹점에서 자신이 가지고있는 카드로 결제를 하고, 추후에 사용한 금액만큼 차감해주는 방식입니다. 상한액은 최대 10만원입니다. 이는 경기재난기본소득 지급액이 10만원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곳은 어디가 있을까, 이에 대해서는 경기지역화폐홈페이지로 가셔서 본인이 거주중인 지역의 가맹점을 찾아보시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맹점의 기준은 백화점, 및 대형마트 그리고 유흥업소 등은 가맹점이 될 수 없으며, 연 매출 10억원이하인곳만 가맹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재난기본소득을 왜 현금으로 주지 지역화폐로 주는가에 대한 내용은 이미 이재명 경기지사가 100분토론에 출연하여 충분한 답변을 했지만, 못보신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현재 코로나로 인해 정말 많은분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데, 피해를 보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엄청나게 장사가 잘되고 주가 또한 승승장구하는 사람 또한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지금 현재 돈을 잘버는 사람은 주지 말고 돈을 못버는 사람만 돈을 주자 라는 취지는 모든 정당이 다 그렇습니다. 다만 이것을 어떤 형식으로 주는가에 대한 것인데,

 

현재 어렵다 안어렵다 장사가 정말 안된다 이런 기준을 잡기가 너무 애매합니다. 어떤 정당에서는 전년대비 매출을 비교하여 매출이 많이 떨어진 곳 위주로 지원을 하자고 하는데, 과연 매일매일 매출을 기록하고, 이를 토대로 분석을 하며 마치 기업처럼 점포를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이 몇이나 될줄 알고 저런말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포스기가 대부분 있기 때문에 굳이 년도별 월별 매출에 대한 내용을 따로 정리 하지 않아도 정리가 되어있지만, 중요한건 그렇지 않은 점포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사각지대가 발생한다는 점 입니다. 이런 사각지대에 대한 발생을 줄이는것이 진정한 복지가 아닐 까 생각됩니다.

 

 

이번 재난지원금을 지역화폐로 주고 사용기간을 정해놓으면 사용기간안에 무조껀 사용을 할 것이고 이는 곧 연매출 10억원 미만의 가맹점들에게 그 돈이 쓰여진다는 것 입니다. 실제 연매출 10억원 이상의 가게 혹은 기업들은 현재 그렇게 힘들지 않습니다. 버틸만 합니다. 물론 피해는 입겠지만, 점포를 접을정도까지는 아닙니다. 현재 가장 힘든사람들에게 돈이 갈 수 있고, 또한 모든 도민들을 지원하기까지 하는 이번 경기재난기본소득은 정말 좋은 정책인 것 같습니다.

 

만약 기준점을 만들고 또 그 기준점대로 차등지급하는 방식을 선택했다면, 그 기준을 정하기 위해 또 다시 회의를 거치게 되고 이는 곧 시간이 지체됨을 말하며, 지급대상을 선별하는대만 엄청난 시간이 필요할 것이고, 누군 받았네 누군 못받았네 하며 불만 또한 많아질 것입니다. 이러한 잡음 없이 깔끔하게 이번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잘 처리된 것 같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외출을 많이들 꺼려하시기에 이번 재난기본소득을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4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와 모바일에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온라인 신청시에는 미성년자만 대리신청이 가능하며 배우자 등 성인의 경우 개인별로 신청을 해야합니다. 대리신청이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카드사를 선택하고, 카드번호를 입력하시고 지역의 가맹점에서 자신이 등록한 카드를 이용하여 결제를 하시면 이후 카드사에서 재난소득지원금 10만원만큼 차감을 해줍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진행이 되니 온라인 신청을 하실 경우에는 신용카드를 꺼내놓고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청시 필요한것은 공인인증서가 아니라 간단하게 휴대폰 인증으로 진행이 됩니다. 주의하실점은 체크카드와 신용카드가 겸용인 카드인경우 신청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점 확인하셔서 자신의 카드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겸용인지 확인하셔서 신용카드 전용인 카드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