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리니지2m 출시 이후

 

 

2019년 하반기 최고의 기대작으로 손꼽혔던 리니지2m의 출시이후 엔씨소프트의 주가가 출렁이고 있습니다. 보통 신작 게임이 출시되면 해당 게임회사의 주가는 신작게임의 출시라는 이름으로 엄청난 유저들이 몰리고 유명세를 떨치며 상승세를 이어가야하지만 반대로 출시전부터 하락세를 보이며 4일 연속으로 하락세를 보이는 엔씨소프트.

 

왜 이렇게 엔씨소프트의 주가는 하락세일까, 이유는 너무나도 높았던 기대감이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엔씨소프트의 최고의 기대작으로 손꼽혔고, 이미 김택진 대표는 차후 리니지2m를 따라갈 게임은 몇년안에는 없을 것이다 라며 호언장담을 했었고 엄청난 노력의 성과를 보여줄 것 같았던 기대감, 이후 출시한 리니지2m은 너무나도 대놓고 과금유도를 하는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오픈 전부터 자신이 플레이할 캐릭터를 사전생성하며 캐릭터의 클래스 또한 선택까지 해놓은 상황이었는데, 캐릭터의 클래스(직업)까지 과금유도로 되었고 그것도 확률형 시스템인 뽑기를 통해서 이뤄진다는것에 유저들이 한두시간만에 깊은 한숨을 쉬며 빠져나간듯 보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할 때 각자 성향에 맞는 캐릭터를 하고싶어하는데, 엔씨소프트에서 이런 것 까지 과금을 하게 끔 만들어버려 유저들이 질려버린것입니다.

 

리니지m의 흥행으로 앞으로 리니지2m 또한 흥행할것이라 예상하시는분들 또한 있을겁니다. 하지만 그분들은 민심이라는 것을 간과하신 것 같습니다. 실제 리니지m은 초반에 리니지2m처럼 너무하다 할정도로 과금유도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리니지m에 유저들이 몰린 이유는 과거 추억속 게임을 그대로 옮겨놓았기도 했지만, 과거 어린 시절 게임을 즐겼던 분들이 이제는 성인이 되고 과금을 할 수 있는 수준의 경제적 능력을 갖췄기 때문에 추억을 기념하며 그리고 게임하는데 얼마정도의 돈은 쓸 수 있는 유저들이 많았기에 흥행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리니지m을 즐기는 유저 중 개인방송을 하는 유튜버들 또한 많았기 때문에 흥한것입니다.

 

 

그런면에 비추어 볼 때, 이번 리니지2m은 참담합니다. 이미 신작 게임이 출시되면 출시되기도 전부터 게임관련 방송을 하는 유튜버, BJ들은 너 나 할것없이 한번씩은 다 플레이합니다. 그것도 몇일정도는 플레이 합니다. 최소 신작게임이 나온이상 많은분들이 그 게임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실제 재미있는지 게임을 플레이하기전에 유튜브나 다른 개인방송 플랫폼을 통해서 시청을 하시는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몇몇 개인방송을 하시는분들의 영상을 보면 플레이를 채 2시간도 하지않고 그냥 종료하는분들, 1시간정도 게임을 훑어보다가 욕을 하면서 그대로 손절해버리는 유튜버, 해도해도 너무했다 라는 반응이 많은이 많은데, 게임 속 클래스 직업까지 손을 댄것은 진짜 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클래스 이외에도 아가시온 이라는 펫 시스템, 그리고 리니지m에도 있었던 문양시스템에 아이템 및 클래스, 그리고 아가시온 컬렉션 등 컬렉션은 해당 아이템이나 클래스, 아가시온 등을 획득하면 캐릭터의 능력치가 올라가는 시스템입니다. 

 

 

여기에 리니지2에만 존재했던 정령탄의 위력을 올리려면 또다시 과금을 해야합니다. 과거 게임은 누가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그 캐릭터의 역량이 표출되었다면 지금 현재 모바일게임은 누가 더 얼마를 썻느냐에 따라서 캐릭터의 역량이 표출되고있는데, 이런 양상으로 계속해서 이어질경우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의 숫자는 더더욱 줄어들 것 입니다. 이것이 게임인지 카지노인지 모를정도로 이미 리니지2m의 영웅클래스가 있는 계정은 100만원이 넘는 가격에 거래되고있습니다. 

 

리니지m에 비하면 정말 적은돈이 거래되고 있는것이긴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소한 재미를 느끼기 위한 여가생활인 게임이 돈벌이로 되는건 너무 안타깝습니다. 현재 이런 상황에서 과금유도를 그렇게 심하게 하지 않으며 노력만으로 어느정도 제대로 된 게임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이 재평가되고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리니지2m은 거의 리니지m의 모든 과금요소를 그대로 3D화 했다고 생각이듭니다. 이런 생각은 저만 하는것이 아니라 생각됩니다. 물론 리니지2m의 그래픽 완성도는 엄청납니다. 모바일 게임이지만 앱플레이어를 이용하여 PC로 게임을 플레이했을 경우 큰 화면에서도 전혀 깨짐현상없이 정말 좋은 화질을 자랑합니다. 그렇지만 정말 그게 다입니다. 그래픽 좋은 리니지m인것 같은 느낌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